분야자연과학
강의자유광수
수료증미발급
학습시간31분
학습언어한국어 (ko)
「홍길동전」이 품은 비밀은?
최초의 한글 소설 「홍길동전」
홍길동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이름입니다. 주민센터의 성명 기입란이나 웹 사이트의 회원가입 성명 예시에서 홍길동의 이름을 볼 수 있죠. 그만큼 홍길동은 우리에게 익숙한 존재입니다. 허균이 지은 「홍길동전」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입니다. 「홍길동전」이 최초의 한글 소설로 인정받는 이유는 작가가 실존했으며, 작가의 생애 연대가 명확한 첫 한글 소설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최초의 한글 소설 「홍길동전」을 둘러싼 여러 가지 의문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홍길동전」은 정말 허균의 작품인가, 두 번째는 허균이 정말 「홍길동전」을 한글로 썼는가에 대한 점입니다. 우리는 모두 정규 교육 과정에서 최초의 한글 소설은 「홍길동전」이며 작가는 허균이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배운 것들이 정말 사실일까요? 「홍길동전」을 둘러싼 의문의 답은 무엇일까요?
「홍길동전」은 정말 허균의 작품이며 허균은 정말 「홍길동전」을 한글로 썼을까요?
우리는 「홍길동전」이 한글로 지어졌다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요? 그것은 김태준이라는 연구자의 설명 때문입니다. 경성제국대학을 나온 김태준이라는 연구자는 조선소설사라는 책을 썼는데요, 이 저서에서 그는 「홍길동전」이 허균이 지은 책이라고 서술했습니다. 그 근거는 조선시대의 택당 이식이라는 문신의 글입니다. 택당 이식 선생은 「홍길동전」이 한글로 지어졌으며 저자는 허균이라는 글을 남겼고, 이를 근거로 김태준 선생은 「홍길동전」은 허균이 지었으며 한글로 쓰였음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현재 남아있는 한글 「홍길동전」은 전부 19세기에 베껴진 책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의문점이 제시되었습니다.
과연 「홍길동전」의 진실은 무엇일까요?
우리에게 「홍길동전」은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좋아하고, 읽고, 즐거워했던 고전소설입니다. 고전소설 안에 담긴 의미도 좋지만 「홍길동전」을 즐겁게 읽는 것도 중요하겠죠 「홍길동전」에 담긴 사회와 「홍길동전」의 진실들, 그리고 소설의 본질인 즐거움까지! 런어스LearnUs와 함께 알아볼까요?
본 강좌는 풀강좌 "과학기술 시대와 팬데믹, 그리고 우리 시대의 시민교양"의 주제별 강좌입니다.
풀강좌 "과학기술 시대와 팬데믹, 그리고 우리 시대의 시민교양"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주제별 강좌는 수료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수료증 발급을 희망하시는 경우 풀강좌를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풀강좌: https://www.learnus.org/local/ubonline/view.php?id=235235&group=1
문의 : 연세대학교 교무처 교수학습혁신센터 (02-2123-4201~4205)
연세대학교 LearnUs 추진팀 (learnus_office@yonsei.ac.kr)
- 이수조건각 영상 80%이상 시청
- 수료조건없음
분야자연과학
강의자유광수
수료증미발급
학습시간31분
학습언어한국어 (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