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ESG/윤리경영
강의자조신
수료증발급
신청기간2023-02-15 ~ 2025-02-28
학습기간2023-02-15 ~ 2025-05-31
학습언어한국어 (ko)
글로벌 경영 트렌드이자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ESG ?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인류 사회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두 가지 커다란 변화의 파도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을 송두리째 흔들었고, 사람들은 ‘지속가능한 미래’의 가치가 얼마나 큰 것인지 절감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지속가능한 사회, 지속가능한 가치 극대화를 실현할 수 있는 최선의 모델로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가 집중 조명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회 곳곳에서 ‘ESG’라는 말이 빈번히 사용되고 있지만 단순한 개념적 정의와 파편적인 지식만으로는 ESG를 충분히 이해할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글로벌 경영 트렌드이자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ESG. 과연 우리는 ESG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ESG는 지속가능한 자본주의를 위한 수단
유엔이 발표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인류 전체의 목표의 측면이 강하고 기업에도 해당되는 것이 있지만 주로 정부와 공공 부문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은 장기적인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면서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지 SDGs를 달성하는 것 자체에 목적이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사실 기업이 ESG 활동을 열심히 했는데 장기적으로는 이윤 극대화를 할 수 없게 된다면 투자자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일례로 프랑스 최대 식품기업 다농(Danone)은 사회적 책임을 지나치게 강조해 재무적 성과와 ESG의 균형 있는 경영에 실패하며 기업 가치가 급감해 CEO 에마뉘엘 파베르(Emmanuel Faber)가 이사회에서 해임됐습니다. 이 사례에서 드러나듯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는 엄밀히 말해 기업의 목표를 위한 ‘수단’이라고 봐야 합니다.
Q. ESG 강좌를 개설하게 된 배경 및 강좌의 목적과 어떤 분들이 이 강의를 수강하면 좋을까요? 🌏
💡 최근 언론에서도 ESG에 관한 보도가 자주 등장하고 사회 전반에서 ESG가 화두가 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일반인들이 ESG의 정확한 개념이나 등장 배경 등 ESG를 체계적으로 검토해 볼 기회가 별로 없었을 겁니다. ‘All about ESG’ 강좌는 시대의 흐름을 쫓아가면서도 보다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고자 기획됐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쉽게 강의를 볼 수 있도록 15~20분짜리 동영상으로 10개의 강의를 편성했습니다. 학교를 떠나 현업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분들(주로 30~40대 층)이 들으시면 이론과 실무적인 측면에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각 대학에서도 ESG 관련 강의를 많이 개설하고 있는데 강의 자료의 일부로도 활용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Q. ‘All about ESG’, 다른 강좌와 무엇이 다른가요? 🌠
💡 런어스 ESG 강의는 중요한 ESG 이슈가 무엇인지 분석해서 체계적으로 전체 강의를 구성했습니다. 총 10회에 걸친 강의를 통해 ESG 투자, ESG 경영 관점에서 중요한 주제는 빠짐없이 다 다뤘습니다. ‘All about ESG’ 강좌는 연세대학교 교수진과 외부 전문가들 중에서 최고의 강사진을 모셔서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가 강의를 통해 다양성과 현장성을 포함한 ‘ESG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Q. 일반 시민들이 ESG에 대해 이해하고 통찰을 갖게 된다면 사회적으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까요? 🌲
💡 MZ 세대들이 소비자로서, 근로자로서 사회에 미치는 변화는 뚜렷하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 SK하이닉스에서 초과이익배분금(PS) 성과급 지급 비율에 불만을 제기한 MZ 세대 직원들의 목소리는 매우 유쾌한 반란이었다고 봅니다. 이런 사례 하나가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깨어있는 근로자, 깨어있는 소비자, 깨어있는 투자자로서 ESG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건강한 자본주의 체제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아프리카 속담에 ‘한 아이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ESG는 지금 싹이 돋아나고 있는 어린아이와 같은데 도처에 암초가 놓여 있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ESG 마인드와 정부의 적절한 역할이 필요하고, 일반 개인들은 현명한 투자자로 또 소비자로 참여함으로써 ESG 선순환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지금 런어스 시그니처, ‘All about ESG’ 강좌 수강을 통해 ESG 선순환을 함께 이뤄나가 보세요.
[연세소식, LearnUs 이달의 강의]
[런어스 유튜브, 똑똑한 투자자는 ESG로 기업을 분석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7Q76P67gfp8
문의 : 연세대학교 LearnUs추진본부 LearnUs추진팀 (learnus_office@yonsei.ac.kr) / 02-2123-4201 ~ 4205
포인트 사용
1,500포인트 적립
- 이수조건각 영상 80%이상 시청
- 수료조건영상 80% 시청 + 설문 응시
분야ESG/윤리경영
강의자조신
수료증발급
학습시간2시간 49분
학습언어한국어 (ko)